최고의 식료품 점 저장 : 깊은 산업 분석

 

 

2017 년은 식료품 업계에서 떠들썩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전자 상거래 거대한 아마존 (AMZN)이 최근 인수하기로 합의한 Whole Foods Market (WFM)을 제외하고는 식료품 점 전체가 감소하고있다.

아마존만큼 강한 경쟁력을 갖춘 WMT, Target (TGT), Costco Wholesale (COST) 및 Kroger (KR) 식료품 매장을 보유한 미국 최대 소매 업체도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은 배당 성장 투자자에게 매력적입니다.

월마트와 타겟은 배당 수익률이 각각 2.7 %와 4.7 %이며 두 주식 모두 배당금 귀족의 회원입니다.

Dividend Aristocrats는 S & P 500 지수의 51 개 주식 그룹으로 25 년 연속 배당이 증가했습니다.

51 명의 배당금 귀족 전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한편 코스트코 (Costco)와 크로 거 (Kroger)는 10 년 이상의 연속 배당 증가를 기록한 주식 그룹 인 Dividend Achievers (Dividend Achievers)리스트의 회원입니다.

 

이 소매 업체는 모두 Amazon과 더 잘 경쟁하기 위해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 투자자들은 턴어라운드가 실현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배당금을 수령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미국의 박격포 식료품 가게가 직면 한 엄청난 압력과 800 파운드의 전자 상거래 고릴라 인 아마존과 경쟁하기위한 조치에 대해 논의합니다.

월마트와 표적은 열을 느낀다

식료품 업계가 직면 한 두 가지 주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디플레이션입니다. 식료품 점의 가격이 하락하고있어 이미 저 마진 산업에서 마진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식료품 점을 바라 보는 두 번째 압력은 전자 상거래 경쟁입니다. 인터넷 기반 식료품 점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아마존은 아직까지 가장 강력한 플레이어입니다.

이 시점에서 월마트는 아마존을 성공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가장 잘 갖추어 진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것은 월마트의 막대한 규모 때문에, 아마존과 가격 경쟁을 할뿐만 아니라 아마존의 가정에서 전자 상거래에서도 경쟁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통망과 함께 11,000 개 이상의 점포로 구성된 월마트의 거대한 매장 수는 엄청난 현금 흐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강력한 무료 현금 흐름은 가격을 낮추고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경쟁해야 할 때 크게 투자 할 수있는 재정적 인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월마트의 무료 현금 흐름은 가장 최근 회계 연도에 30 % 이상 증가하여 210 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무료 현금 흐름은 지난 몇 년 동안 높은 비율로 상승했습니다.

출처 : Raymond James Institutional Investors Conference , 5 페이지

월마트의 전자 상거래 성장률은 지난 분기에 60 %를 넘어 섰습니다 . 이로 인해 분기 내내 국내 매출이 1.4 % 증가했습니다.

지속적인 통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 증가했다.

지난 1 분기 월마트의 주당 순이익 (EPS)은 1.00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 % 증가했다.

이것이별로 좋지는 않지만 월마트의 2 년이 넘는 분기 별 순이익 증가율을 나타냅니다.

월마트의 주요 경쟁 대상인 Target은 정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17 년 초 Target은 시장 점유율을 보호하기 위해 가격 경쟁을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야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목표가 2017 년을 위해 그것의 새롭게하게되었던 가이드 는 투자자의 신경을 덜컹 거리게했다, 그것은 20 억 달러를 주변에서 돌기 위해 쓸 것 인 것을 공개했다.

투자에는 매장 재 설계, 전자 상거래에 대한 투자 및 가격 인하가 포함됩니다.

이 투자의 결과로, 회사는 올해 주당 순이익이 16 % -24 % 감소 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Target의 문제는 월마트와 코스트코와 달리 지속 가능한 틈새 시장을 뚫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목표는 월마트와 같은 저가 리더가 아니며 Costco와 같은 멤버십 모델을 마스터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타겟은 식료품 업계에서 경쟁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거기에서도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아마존의 Whole Foods 인수가 어려워 질 것입니다.

대상의 미래 성공은 기존 매장을 재개발하고 새로운 매장 컨셉을 구축하여 소비자의 선호도에 더 잘 호소 할 수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이 회사는이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올해 100 개 이상의 스토어 리노베이션을 계획 중이며, 스토어 1 개당 판매량이 4 %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9 년까지 Target은 총 매장 수의 약 33 % 인 600 개 이상의 매장을 재개발 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타겟은 조밀 한 인구가 많은 도시 시장과 대도시를 관통하도록 설계된 소규모 상점 형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이 매장은 30 개 정도 밖에되지 않지만 Target은 2019 년까지 100 개 이상의 소형 매장을 운영 할 계획입니다.

출처 : Q4 수입 발표 , 77 페이지

아마존과 경쟁 할 수있는 타겟의 능력은 전국적인 유통 및 매장 네트워크의 도움을받습니다. 전자 상점에서 경쟁 할 수 있도록 상점을 서비스 센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rget의 디지털 매출이 지난 분기에 20 % 이상 증가하면서 이는 이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1 분기 수익이 회사가 예상했던 것보다 낫기 때문에 목표가 성공적 일 수 있다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비경상 비용을 제외하고 조정 된 주당 순이익은 6.1 % 하락한 1.21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조정 된 주당 순이익을 0.80 ~ 1.00 달러 범위에서 요구 한 회사 지침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비교 판매량은 매장 트래픽 및 바구니 크기가 소폭 감소하여 1.3 % 감소했습니다.

이것은 조건이 더 악화되지 않는 한, 회복하기가 너무 어렵지 않아야 비교적 작은 쇠퇴입니다.

대상은 월마트보다 더 어려운 경로를 가지고 있지만 주식은 월마트보다 배당 수익률이 200bp 높게 투자자를 보상합니다.

또한, 목표는 매년 배당금을 계속 인상 할 수 있어야합니다.

년 6 월 14 일  , 그것은 상승 3.3 %로 배당을. 주당 2.48 달러의 새로운 배당률은 여전히 ​​회사의 2017 년 수정 된 조정 주당 순이익의 59 % -65 %에 불과합니다.

회사는 올해 조정 된 주당 순이익의 3 분의 2 미만을 배당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배당 성장의 여지가 남아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회생에 관해서도 성공 사례가 있습니다. 월마트는 몇 년 전에 비슷한 경로를 시작했습니다.

월마트는 2015 년에 직원 교육 및 임금을 개선하고 매장을 보수하며 전자 상거래에 투자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100 억 달러를 지출해야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그 전환은 진행 중이지만 결과는 구체화되기 시작합니다.

타겟은 자신의 턴어라운드가 성공하기만을 바랄 수 있지만, 브랜드, 전국적인 매장 네트워크 및 충분한 재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코스트코도 면역하지 않습니다.

코스트코가 너무 앞서 판매 성장을 이끌어 냈다는 것은 그리 오래 전의 일이 아닙니다. 코스트코는 여전히 성공적인 회사로 남아 있지만, 아마존의 영향을받지는 않습니다.

코스트코의 매출 성장은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둔화되었다.

  • 2013 년 대비 6 % 성장
  • 2014 년 대비 4 %의 매출 성장
  • 2015 년 대비 1 % 성장
  • 2016 년 대비 매출 성장률 0 %

이것은 아마존이 식료품 배달에 성공할 수 있다면 코스트코가 회원 감소, 즉 수익성의 주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맹목적인 주장에 연료를 더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코스트코의 성장은 2017 회계 연도에 지금까지 가속화되었습니다.

지난 분기 에 비교 판매는 5 % 증가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전년 대비 28 % 증가했습니다.

2017 회계 연도의 첫 3 분기 동안, 비교 판매는 3 % 증가했습니다. 추세가 계속된다면 코스트코는 2014 년 이후 최고의 실적을 올릴 수있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주당 순이익은 12 % 증가하여 매우 어려운 해에 매우 강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코스트코는 아마존의 위협에 관해서 가장 탄력적 인 소매 업체 중 하나 여야합니다. 이는 코스트코가 고객과 함께 높은 수준의 브랜드 자산을 개발했기 때문입니다.

코스트코의 회원 갱신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90 %입니다.

코스트코의 성장의 상당 부분은 회비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회사는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Amazon Prime 회원에게 무료 식료품 배달을 제공하는 경우, Amazon Prime 회원의 비용이 더 적게 드는 경우 Costco가 회원을 잃을 수있는 상당한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코스트코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있는 요소 중 하나는 앞서 언급 한 브랜드 강점입니다.

코스트코 (Costco)는 커클랜드 (Kirkland) 브랜드로 유명한 시그니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할인 소매 업체의 피벗

예전에는 월마트, 코스트코, 타겟과 같은 할인점들이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이제, 그들은 비슷한 힘으로 분열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할인점 소매 업체들이 엄마와 팝스에게 한 빅뱅 할인점 소매 업체들과 거래하고있다.

왜 그렇게 많은 벽돌과 박격포 CEO가 극도로 좌절해야 하는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주주가 높은 수준의 이익과 정기 배당에 익숙해 진 회사가 전통적인 경제 법칙에 복종 할 필요가없는 회사와 어떻게 경쟁합니까?

Amazon의 투자자는 회사에 이익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투자자들은 시장 점유율 상승과 높은 매출 성장을 가져올 경우 회사가 돈을 잃지 않고 계속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물론, 이것은 모든 저금리가 역사적으로 1999-2000 년과 같이 투기 적 주식 시장 거품을 촉발 시켰을 수 있습니다.

금리가 올라감에 따라 투자자 (심지어 아마존)도 투자로부터 실질적인 경제적 수익을 요구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까지 월마트, 코스트코, 타겟은 치열한 경쟁자와 경쟁해야한다.

Kroger 굴절, 끊지 않는다

미국에서 가장 큰 슈퍼마켓 체인 Kroger보다 지금 당장 잃을 음식점이 없습니다.

Kroger 주가는 2017 년 이래 지속적인 하락세에 머물렀다. 주가는 연초에 그들의 가치의 약 1/3을 상실했다.

Kroger가 1 분기 실망스러운 실적을 발표하면서 상황이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아마존이 Whole Foods 인수를 발표했을 때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Kroger를 둘러싼 큰 두려움은 식료품 배달의 새로운 시대에 남아있을 것이며, 아마존 덕분에 식료품 가격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할 것이다.

뉴스 흐름이 확실히 Kroger에 반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구매 기회 일 수 있습니다.

이는 Kroger가 여전히 미국에서 2,200 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매우 성공적인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의 시그니처 브랜드에 끊임없이 초점을 맞추어 Kroger는 수년 동안 우수한 가정 충성도를 달성했습니다.

출처 : 2016 년 투자 설명회, 18 페이지

2016 회계 연도 에 Kroger의 총 매출은 5.0 % 증가했습니다. 연료를 제외한 총 판매량은 연중 6.7 % 증가했다.

비교 매장 판매는 2016 년에 1 %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2016 년은 Kroger가 국내 시장 점유율을 늘린 12 번째 해였습니다.

Kroger는 2016 회계 연도에 2.05 달러의 주당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식료품 업계에서 끊임없는 도전을 감안할 때 실망 스럽지만 여전히 강력한 실적입니다.

회사는 2017 년 1 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4.9 % 증가한 좋은 출발을 보냈습니다.

앞으로 Kroger는 자체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상당한 투자를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 회사는 고객이 600 개가 넘는 지역에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매장 내 물품을 수령 할 수있는 ClickList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확장했습니다.

또한 럭키 마켓 (20 개 이상의 지점이있는 전문 천연물 및 유기농 매장)에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투자로 인해 Kroger의 2017 년 성장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총 매출액은 4.9 % 증가한 363 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Kroger는 매우 주주 친화적 인 주식 입니다.

배당금과 주식 환매를 통해 매년 많은 돈을 주주들에게 돌려 주며, 둘 다 주가가 하락할 때 더 효과적 일 것입니다.

년 6 월 22 일  , 크로는 증가 4 %의 배당금을, 또한 새로운 $ 1,000,000,000주 매입을 승인했다.

2006 년부터 Kroger는 연간 13 %의 복합 연간 배당금으로 배당금을 늘 렸습니다.

주가 하락으로 Kroger의 배당 수익률은 2.1 %에 달했다.

또한 자사의 자사 자사주 매입은 최근에 승인 된 10 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은 Kroger의 시가 총액의 거의 5 %를 차지한다.

따라서 모든 것이 평등 해지면 Kroger의 주당 순이익은 주식 환매에서 5 %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2017 년 실적을 기준으로 11 차례의 주가 수익 비율을 적용하면 주가는 크게 저평가 될 수있다.

Amazon-Whole Foods 거래는 Kroger 투자자를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Whole Foods는 Kroger에 도전 할만한 규모가 없습니다.

Whole Foods는 미국 내 440 곳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Kroger 's와 Whole Foods의 고객 기반과 매장의 지리적 위치는 거의 중첩되지 않습니다.

틈새 식료품 점은 성장을 돋아나게하고 있습니다

큰 상자 식료품 점 상점이 고투하는 동안, 틈새 시장 참가자들은 특히 자연 및 유기농과 같은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한 예로 SFRO (Sprouts Farmers Market)가 있습니다.

Sprouts Farmers Market은 자연 및 유기농을 전문으로하는 건강 지향 식료품 점입니다.

신선한 농산물, 대량 식품, 보조 식품, 육류 및 해산물, 델리, 제과류, 유제품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콩나물은 주로 남서부와 남동부에있는 미국 15 개 주에 260 개 이상의 상점을 운영합니다.

콩나물은 건강 식품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다각적 인 경영 철학에 성공을 이뤘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지난 몇 년 동안 탁월한 성장을 가져 왔습니다.

2011-2016 년 동안, 콩나물은 연간 19 %의 매출 성장을 보였습니다.

출처 : 2017 년 5 월 투자자 발표 , 4 페이지

에서 2016 , 콩나물 최대 13 % 전년 대비 $ 4.0 억의 매출을 기록. 비교 매장 판매는 2.7 % 증가했습니다.

작년에 신규 점포 출시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면서 주당 순이익은 평평했습니다.

회사는 2017 년에 계속해서 모멘텀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2016 년 대비 12.5 % -13.5 %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콩나물은 올해 32 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교 매장 판매가 1.1 % 증가하여 2017-1 /4 분기 매출이 14 % 증가한 것은 좋은 시작 입니다.

비교 매장 판매 성장률은 최근 둔화되었지만 회사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식료품 업계가 직면하고있는 경쟁 및 디플레이션 압력이 점차 커지면서 인상적인 성과입니다.

출처 : 2017 년 5 월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 14 페이지

사실, Sprouts의 비교 형 매장 판매는 40 분기 연속 증가했습니다.

회사는 2017 년에 4.8 % -9.6 %의 주당 순이익 성장을 기대하고있다.

Sprouts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차별화 된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첫째, 비 전통적 제품 라인업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국가 브랜드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또한 농산물에 집중하는 농부의 시장 스타일 매장 레이아웃과 로우 프로파일 디스플레이를 갖춘 오픈 스토어 레이아웃을 사용합니다. 이는 운영 비용을 낮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수익성있는 성장에 초점을 맞춰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수익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예를 들어, 콩나물의 순 수입은 2013-2016 년 사이에 연간 22 % 증가했습니다.

지난 분기에 콩나물은 12.4 %의 투자 자본 수익률을 나타 냈습니다. 희석 주당 이익은 2016 년 같은 분기보다 10 %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그 가게는 현대 소비자 선호에 호소합니다. 대부분의 콩나물 상점은 작으며 평균 30,000 평방 피트입니다.

이를 통해보다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특히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서 특히 잘 작동합니다.

미래의 성장은 새로운 매장 개척에 힘 입게 될 것입니다.

이 회사는 매년 30 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 할 계획입니다. 그것은 지난 5 년간 백분율 기준으로 두 자릿수 매장 성장의 공격적인 속도를 유지했습니다.

가장 위험한 Grocer

슈퍼마켓 (SVU)은 식료품 업계에서 투자자가 명확하게 조종하는 것이 현명 할 것입니다.

SUPERVALU는 Cub Foods, Shoppers Food & Pharmacy, Shop 'n Save, Farm Fresh 및 Hornbacher의 배너 아래에서 식료품 점을 운영합니다.

그것의 중핵에, SUPERVALU는 오래된 식료품류 모형을 대표한다.

가격대로 월마트와 타겟과 경쟁 할 수 없기 때문에 아마존의 어렴풋한 식료품 서비스와 거의 경쟁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트코와 달리 SUPERVALU에는 충성스러운 고객 기반이 없습니다. SUPERVALU가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인기 제품을 제공하는 경쟁 업체에게 시장 점유율을 계속해서 제공 할 것이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또한 전자 상거래가 매우 취약하여 식료품 배달이나 매장에서 경쟁 할 수 없게됩니다.

이를 배경으로 수퍼 볼 (SUPERVALU) 주식이 연초 대비 35 %의 손실을 기록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SUPERVALU는 총 2,363 개의 매장 중 1,900 개 이상을 차지하는 도매 사업에 희망을 걸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인수를 통해이 부문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UPERVALU는 최근 도매 식료품 가게 United Grocers를 3 억 9 천만 달러  인수했습니다 .

그러나이 전략은 지금까지 가시적 인 결과를 가져 오지 못했습니다.

SUPERVALU의 총 매출은 2015 년 이후 6 % 감소했습니다.

표면적으로 SUPERVALU는 2017 회계 연도에 2016 회계 연도의 0.66 달러에서 2.43 달러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그러나 작년 소득 증가는 전적으로 Save-a-Lot 프랜차이즈 판매로 인한 것입니다. 한편, 계속되는 사업 부문은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매 사업은 지난 분기 비교 매장 판매에서 5.8 %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난 회계 연도에, 계속 사업으로 인한 희석 주당 순이익은 67 % 감소했습니다.

장기간의 쇠퇴로 인해 SUPERVALU는 손상된 대차 대조표를 남겼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분기에 현금 및 현금 등가물 3 억 3 천 2 백만 달러와 함께 12 억 6 천만 달러의 장기 부채를 끝 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장기 부채가 21 억 9000 만 달러에서 감소 했음에도 불구하고 SUPERVALU는 부채 비율이 3.3이기 때문에 미래의 가능성이 위험에 처하게됩니다. 특히 경쟁 위협이 더욱 악화 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SUPERVALU는 투자자들에게 주식 판매를 거의 할 이유가 없으며 놀라운 수익률로 이익이 감소하고 있으며 2012 년부터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생각들

식료품 업계는 예전처럼 변하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압력은 업계 전반의 기업을 해치고 있으며, 아마존은 진정한 파괴력을 발휘합니다.

Amazon이 Whole Foods를 인수하기로 합의 했으므로 회사는 식료품 배달을 가속화 할 것입니다.

또한 아마존이 Whole Foods의 악명 높은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다면 식료품 업계 전체에 진정한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는주의 깊게 밟아야합니다. 투자자들이 월마트, 타겟, 코스트코, 크로 거 (Kroger)와 같은 업계 최고 수준의 배당금 지급 자에게 충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주식은 소매 업계에서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전에 어려운 물을 조종 할 수있는 능력을 입증했으며 필요한 경우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합니다.

식료품 업계는 진화하고 있습니다. 주요 선수들은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참신함을 원하는 대량 구매 고객은 코스트코를 선택할 것입니다. '정상적인'대형 브랜드에 대한 낮은 가격 (회원이없는)을 찾는 쇼핑객은 월마트 또는 타겟을 선택할 것입니다.

전통적인 식품 브랜드와 유기농품을 함께 찾는 소비자는 Kroger를 선택할 것입니다.

하이 엔드 유기농 식료품 체험은 Whole Foods에 속하며, 콩나물도 건강 / 유기농 분야에서 경쟁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Whole Foods를이 경험에 얼마나 잘 통합했는지에 따라 온라인 식료품 업계 경험에서 사자의 몫을 차지할 것입니다. 월마트는 또한 편리한 주문 온라인으로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며, 엄청난 양의 지역에서 이익을 얻는 매장 옵션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최종 분석에서 한 가지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항상 식료품을 살 것입니다. 우리가하는 일과 행동 방식은 바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마다 다른 개인 상점을 선호합니다. 경쟁의 힘은 특정 회사가 핵심 역량과 틈새 시장에 집중하도록 강요하는 동시에 더 많은 소비자를 만족시킬 것입니다. 어느 회사도 식료품 가게를 모두 장악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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